당신은 어떤 주제에 관심있으신가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UN 지속가능발전목표

UN-SDGs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17개의 인류 공동의 목표가 192개 회원국 만장일치로 채택됐습니다. 이 총회에서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라고 불리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했습니다.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no one will be left behind)’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개 영역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저개발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가 인류의 번영을 위해 힘씀과 동시에 환경을 보호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UN-SDGs 채택을 통해 다양한 국가적 상황에 따라 유연성을 발휘해 각 국가에 가장 적절하고 관련 있는 목표 내 세부 목표와 지표를 골라 척도로 삼을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속가능발전법,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국제개발협력기본법 등 정부정책 및 관련법을 통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의 개별목표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

K-SDGs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정부는 지속가능발전 관련 국제적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고 국가 지속가능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제50조에 의거해 20년 계획기간으로 5년마다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속가능발전 강화’를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2018년도에 ‘제3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2016~2035)’을 보완하는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수립했습니다. K-SDGs는 ‘체감할 수 있는 국민 삶의 변화’와 포용국가로의 전진을 위한 토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K-SDGs는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와 목표를 담아 17개 분야, 122개 세부목표와 214개 지표로 구성됐습니다. 기존 국내 관련 지표는 환경 분야 중심으로 구성됐으나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는 사회, 경제부문 지표를 보완해 균형적인 지속가능발전 목표 체제를 구성했습니다. 특히 143개 지표는 구체적인 세부지표 목표치를 설정한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17개 분야에서 당신이 관심가지고 있는 주제는 어떤 것인가요?

각 항목의 자세한 내용은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를 참고하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