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목표 1. 청소년 고립에 대한 의미 파악 2. 청소년 참여 공간에 대한 탐색 및 구성을 위한 대안 모색
실험 키워드 / 핵심의제: #청소년 고립 #청소년 참여 공간 #사람 / 청소년 공간
발견한 사회문제 1. 청소년의 물리적, 정서적 고립이 존재했다. 2. 청소년을 위한 참여공간이 제한적이며 부족했다.
의제발굴 (문제정의) 1. 청소년에게 다양한 형태와 스펙트럼의 물리적, 정서적 고립이 존재했으며. 고립은 개인, 관계적 측 면으로 나눌 수 있었다. 2. 고립과 청소년 공간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3. 청소년도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한 참여 공간이 거의 없거나 제한되어 있었다. 일부 지역에는 청소년 참여 공간이 전혀 없었다.
지역자원조사 1. 청소년 당사자와 청소년 활동가가 참여한 워크숍 – 청소년 고립과 참여 공간에 대한 심층 토론 진행 2. 설문 조사 – 청소년 고립, 참여 공간에 대한 설문 조사(195명: 남 62명, 여 133명) 3. 비청소년 그룹 인터뷰 – 청소년 고립과 참여 공간에 대한 비청소년의 생각, 대안 등을 인터뷰 4. 청소년들의 공간 찾기 참여 활동 –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가는 공간과 사람들을 찾고 그에 대한 의미 등을 정리 5. 청소년의 일상 영상 촬영 및 인터뷰 – 청소년들이 평소에 가는 공간을 촬영하고, 관련 이야기와 의미에 대한 인터뷰 진행
다양한 분야 연계 및 협업 학생 자치, 교육, 교육 복지, 영상, 공간 전문가 및 소상공인 등과 연계되어 프로젝트 활동 관련하여 자문을 받거나 아이디어를 얻음
향후 계획 청소년만의 ‘참여 공간을’ 구상하여 설계 또는 지역사회 내 청소년만의 ‘참여 공간’이라 할 수 있는 공간의 탐색과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