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걸어갈길
학생지원 리빙랩 프로젝트
도전하는 당신이 젊음이다
- 사회문제를 스크린에 담다
노인을 규정하는 기준은 만65세로 1964년에 도입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평균수명이 늘어난 지금 1964년 기준의 만 65세 노인과 2023년 기준의 만 65세 노인은 다르다. 도전이나 꿈이라는 단어를 떠올렸을때 자연스럽게 20대나 30대를 떠올리게된다. 주위에 어르신분들도 저희를 보시면 젊은 나이에 무슨 고민이냐? 조금이라도 젊을 때 뭐든 해보아라 라고 하신다. 반대로 그분들에게 도전을 해보시라고 저희가 말씀드리면 항상 돌아오는 대답은 난 너무 늦었다. 이제와서 내가 뭘 하겠내 였죠. 도전하지 않는 이유가 나이때문이라는게 안타까웠고 그분들의 생각을 바꿔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주부의 이야기를 담은 단편영화 ‘그대가 걸어온 길’을 제작하고 여러 영화제나 상영회등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꿈을 꾸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제2의 인생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드리고 싶었다.
- 도전하는 당신이 젊음이다
영화 ‘그대가 걸어온 길’은 가수의 꿈을 가진 주인공이 자식들을 다 키운 후에 늦은 나이에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다.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이들이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를 한 줄로 표현한다면 도전하는 당신이 젊음이다. 시간은 계속 흘러가기 때문에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순간이 앞으로의 남은 생에서 가장 젊은 순간이기에 도전에 있어서 나이는 없다는 것을 전달하고 싶었다. -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시나리오를 구성한 후 장소 섭외와 배우 캐스팅도 진행했다. 테스트 촬영도 진행하여 작품의 콘티가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부분인지도 점검한 후 3회차로 본 촬영을 진행했다. 촬영을 마친 후 작은 상영회를 개최하여 영상에 대한 피드백도 받고 꿈과 도전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시간도 가졌다. 설문조사결과 부모님의 꿈을 응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참여자 전원이 그렇다고 대답해서 다같은 마음이란게 느껴졌다. 지금까지 나를 키워주시고 나의 꿈을 응원해 주시는 사랑하는 부모님이기에 나도 당연히 똑같이 부모님의 꿈을 응원하는게 맞다라는 생각을 적어주셨는데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했던 마음과 같아서 가장 기억에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