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 식품 중소기업 신제품 개발 팀
고객이 감동하는 ‘맞춤형 상품’을 만들다.
- 환경과 동네 상권 살리는 밀키트
경영학과 농생명 식품 중소기업 신제품 개발팀 학생들은 이번에 진행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이러한 마케팅의 실제 활용방법과 잠재력을 터득할 수 있었다.
정성껏 만든 제품이 소비자에게 사랑받길 원하는 것은 모든 기업주들의 공통된 희망 사항이자 오래된 고민이다. 전주대 경영학과 학생들은 전북 지역의 한 농생명 식품 분야 중소기업을 만나 이 같은 희망 사항을 전해 듣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머리를 모았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기업 측에서 내놓은 상품은 견과를 이용한 정과 제품이다. - 젊음. 도전을 내세운 브랜드 메이킹
이번 프로젝트의 대상이 된 제품은 (주)디스코즈 기업의 ‘오월향’이라는 브랜드 제품으로서 그중 꿀과 호두를 이용해 만든 꿀 호두정과가 그 대상이었다. 시장분석과, 시장흐름, 타 회사의 정과류와 견과류 시제품을 시식 및 분석한 뒤 꿀호두 정과는 돌이나 결혼식 등의 답례품으로서 시장가치가 있음을 확인했다.
- 여타 기업의 견과류, 정과류 상품을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관점으로 조사함으로써 경쟁사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간에는 신제품 디자인과 초판 시판용 디자인을 제작했다. ‘오월향’이라는 브랜드의 키워드를 ‘모던,심플,젊음,도전,자연,마음,향기’로 정하고 기존 검은색 단색이었던 브랜드 로고에 파랑,노랑,주황,초록을 추가함으로써 신뢰,행복,에너지,생명 등의 콘셉트를 더했다.
- 시간에는 경쟁사 상세페이지를 분석하고 완성 시제품을 블라인드 테스트로 시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위해 경쟁사 상세페이지를 분석한 후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도 하고 완성 시제품의 촬영을 위해 장비를 활용해 촬영하는 시간을 가졌다.
- 학생들이 직접{주)디스코즈를 방문해 신제품 생산시설을 견학하고 제작 과정을 거치는 실습을 가졌다. 이때 신제품 및 기타 주력 제품을 시식한 후 서로 브레인스토밍하는 시간을 가졌다.
- 프로젝트 이후에도 지속 가능한 지역-청년과의 연대
이번 프로젝트 결과 지역 기업과 장기적으로 산학 네트워크를 연계할 수 있어 학생은 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인턴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기업의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 경험을 쌓고 자신의 진로를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에게 확실한 진로를 보여주었고 지역 기업의 실제 제품 생산 과정에 이바지하여 지역 내 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높여줄 수 있었다는 점도 긍정적인 효과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신제품 개발이 필요한 타 기업에도 유사한 방법론과 전략으로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