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인식: 청소년은 물리적, 정서적 고립되어 있으며, 청소년만의 참여공간이 부족하다.
  • 프로젝트 목표
    1. 청소년 고립에 대한 의미 파악
    2. 청소년 참여 공간에 대한 탐색 및 구성을 위한 대안 모색
  • 실험 키워드 / 핵심의제: #청소년 고립 #청소년 참여 공간 #사람 / 청소년 공간
  • 발견한 사회문제
    1. 청소년의 물리적, 정서적 고립이 존재했다.
    2. 청소년을 위한 참여공간이 제한적이며 부족했다.
  • 의제발굴 (문제정의)
    1. 청소년에게 다양한 형태와 스펙트럼의 물리적, 정서적 고립이 존재했으며. 고립은 개인, 관계적 측 면으로 나눌 수 있었다.
    2. 고립과 청소년 공간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3. 청소년도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한 참여 공간이 거의 없거나 제한되어 있었다. 일부 지역에는 청소년 참여 공간이 전혀 없었다.
  • 지역자원조사
    1. 청소년 당사자와 청소년 활동가가 참여한 워크숍 – 청소년 고립과 참여 공간에 대한 심층 토론 진행
    2. 설문 조사 – 청소년 고립, 참여 공간에 대한 설문 조사(195명: 남 62명, 여 133명)
    3. 비청소년 그룹 인터뷰 – 청소년 고립과 참여 공간에 대한 비청소년의 생각, 대안 등을 인터뷰
    4. 청소년들의 공간 찾기 참여 활동 –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가는 공간과 사람들을 찾고 그에 대한 의미 등을 정리
    5. 청소년의 일상 영상 촬영 및 인터뷰 – 청소년들이 평소에 가는 공간을 촬영하고, 관련 이야기와 의미에 대한 인터뷰 진행
  • 다양한 분야 연계 및 협업
    학생 자치, 교육, 교육 복지, 영상, 공간 전문가 및 소상공인 등과 연계되어 프로젝트 활동 관련하여 자문을 받거나 아이디어를 얻음
  • 향후 계획
    청소년만의 ‘참여 공간을’ 구상하여 설계 또는 지역사회 내 청소년만의 ‘참여 공간’이라 할 수 있는 공간의 탐색과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