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지원소셜벤처프로젝트
이제 당황하지 마세요!
스마트 화장지 매니저가 알려드릴게요

  • 세대차이제로, 불편 제로
    전주대 미래융합대학 기술경영공학과 학생들로 이루어진 팀은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었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세대 차이가 전혀 나지않는다. 이들은 여러 생활 속 문제들 가운데서도 화장실 문제에대해 주목했다. ‘화장실에 화장지가 없던 순간’ 에 대해 불편함을 느낀다는 많은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프로젝트를 결성하게 됐다.
    이들은 화장실 외부에 LCD를 통해 사용자 및 관리자에게 사전에 육안으로 확인할수있도록 하자는 의견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다. 이들이 제시한 방법은 화장지 걸이에 초음파 센서를 부착하여 화장지가 다 소비됐을시 문 외부에 연결되어 있는 LCD에 실시간으로 X표시를 나타내어 칸 내부의 화장지 유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것 이다. 해결 방안이 설정된후 콘센트를 구체화 할수있는 디자인을 선정하고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 구비 등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 제품을 실제화하고 구동 실험을 하기위해 세종시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하여 아두이노를 활용한 C언어 프로그램 코딩기법을 학습하였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한 결과 화장지 케이스 내부에 초음파 센서를 부착하여 화장지가 줄어드는 것을 실시간으로 아두이노로 전송 후 초음파 센서와 화장지 사이의 거리 값을 데어터화했다. 측정한 데어터 값이 설정한 거리 값에 도달하면 외부LCD를 통해X표시를 나타내주어 남녀노소 누구나 이 칸에 화장지가 없다는 것을 육안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여 화장실 이용이 보다 편리 해질 수 있게 개발했다.
  • 실패는 발전의 밑거름
    여러 공용화장실에 방문하여 적용 가능성과 해결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제품 도면을 몇번이고 수정한 결과 외관상으로 보기에 좋고 기능적으로도 좋은 제품이 탄생되었다. 전원 공급의 문제도 있었다. 초기 개발당시에는 9V 건전지를 사용하여 전원 공급을 했으나 생각보다 지속력이 짧아 동작이 오래가지 못했다. 대안으로 220V 어댑터를 이용해 전원을 공급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이게 제품이 동작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젝트 초반에는 다소 소극적이었던 분위기에서 다같이 단합하는 시간을 가진 뒤 11명의 팀원 전원 모두가 프로젝트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평상시에 불편하다고 여겼던 것들에 대해 연구하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접목 및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팀원 모두가 성장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