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인식: 자동차보다 사람과 자전거가 우선인 환경친화적 도로 환경 필요
  • 프로젝트 목표 : 보행과 자전거 타기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조사와 더불어 자전거 도로, 인도에 대한 현황 조사를 통해 기후 위기의 시대에 실천적 방안 모색
  • 실험 키워드 / 핵심의제: #친환경 #걷기 #자전거 / 걷고 자전거를 타면서 자동차 이용 줄이기
  • 발견한 사회문제: 남원시내권은 자전거로 이동하기에 적절한 규모이고 평지라 자전거 타기에 용이하다. 그럼에도 자동차 이용은 늘고, 반면 자전거 이동은 불편하다. 또한 인도가 없는 곳도 많고, 인도가 있어도 역할을 못하는 곳도 많다.
  • 의제발굴 (문제정의): 보행과 자전거 이용의 확대는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들의 자발적 실천의 문제이고 시스템의 문제이다.
  • 지역자원조사: 시민들의 보행과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인식조사와 더불어 보행 도로와 자전거 도로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 다양한 분야 연계 및 협업:기후위기 남원시민모임과 도공디공회(도시공간 디자인공부)와 간담회, 타 지역(광주)의 사례 견학, 자전거 동아리 인터뷰를 통해 자료, 사례, 의견을 공유하였다.
  • 향후 계획
    시민과 함께하는 자전거 타는 문화 만들기(자전거 학교, 공유자전거 등)와 보행과 자전거 친화도시 정책의제 만들기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자원 연계 실적
    1. 도공디공회와 기후위기 남원시민 모임과 함께 한 간담회를 통해 두 단체에서 공부하고 조사한 자료들을 들을 수 있었고, 앞으로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에서의 협력을 약속하였다.
    2. 지리산 생명연대와 함께 광주 에코바이크 김광훈 사무국장을 만나 운영 프로그램과 활동을 듣고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활동하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3. 남원의 시민단체 네트워크인 작은변화포럼을 통해 시민공감의 ‘걷기 좋고 자전거 타기 편리한 남원 만들기’ 활동을 알리고 설문조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4. 공동체지원센터에서 설문조사와 자료 분석에 도움을 주셨다. 앞으로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
    5. 남원시의회 5분발언을 통해 공공자전거 서비스 도입을 제안한 이미선 의원과 만나 우리의 활동방향과 공공자전거 도입의 실현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