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인식
    1. 농촌 지역 아이들의 방과 후 시설(공간) 부족
    2.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에 아이들의 참여 저조
    3. 지역 내 아이들을 위한 복지가 이루어지지 않음
  • 프로젝트 목표
    1. 장수 내 방과 후 아이들을 위한 시설(공간) 조사
    2.현 방과 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실태 조사, 문제 파악
    3. 방과 후 아이들을 위한 공간, 프로그램, 환경에 대한 자원 조사
    4. 지역 아동 및 청소년의 복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
  • 실험 키워드 / 핵심의제: 방과 후, 지역 내 유소년 복지, 지역사회 역할, 교육, 시설
  • 발견한 사회문제
    1. 방과 후 아이들이 갈 곳이 없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2. 현재 운영 중인 방과 후 프로그램을 아이들이 기피하고 있다.
    3. 지역 내 아이들의 복지 문제가 경시되고 있다.
  • 의제발굴 (문제정의)
    지역 내 방과 후 아이들이 갈 곳이 없는 문제는 학교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의 아동복지에 대한 인식 부재의 문제이다.
  • 지역자원조사
    1. 현 방과 후 프로그램의 만족도 및 실태파악(설문 조사)
    2. 지역 내 아이들을 위한 공간 및 시설 파악(직접 조사)
    3. 지역 내 양육자(학부모) 심층 인터뷰
    4. 방과 후 프로그램 위탁 교육기관, 학교, 교육청 심층 인터뷰
  • 다양한 분야 연계 및 협업
    1. 지역의 교육기관 및 공기관(학교, 교육청)과 심층 면담
    2. 지역 내 네트워크, 교육 관계자와 심층 인터뷰
    3. 학부모 및 학생들과 면담을 통한 수요 조사
  • 향후 계획
    1. 방과 후 아이들의 복지 환경 구축을 위한 학부모 공감대 형성 및 지역 내 연대
    2. 지역의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공청회 및 간담회 실시
    3. 방과 후 다양한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지역 강사 양성
  • 자원 연계 실적
    장계면 학부모 간담회
    장계면 중심지 활성화 사업 거점 공간 면담
    장계초 방과 후 교육 담당자 면담
    산서면 학부모회 부회장 면담, 산서면 마을학교 담당자 면담
    계북면 학부모 면담
    계북면 마을학교 담당자 면담
    천천면 학부모 면담
    계남면 학부모 면담
    장수교육지원청 방과 후 과정 담당자 면담
    전라북도교육청 방과 후 과정 담당자 면담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 이사장 면담
    지리산마을교육공동체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면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