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대학리빙랩 네트워크 포럼 첫째 날 현장 중계
2021년 8월 17일 부터 18일까지 대구 엑스코(서관 3층) 에서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 리빙랩으로 길을 찾다!’는 주제로 열리고 있는 대학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현장중계 소식입니다.
이 행사는 대학리빙랩네트워크 회장을 맡고 있는 전주대학교 한동숭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되어 각 대학의 리빙랩 사례를 공유하고, 재생에너지, 도시재생, 노인돌봄∙커뮤니티케어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대학리빙랩네트워크는 전주대를 포함해 37개 대학, 39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 신규로 참여하는 7개 대학(국립공주대학교 Linc+사업단, 군산대학교 Linc+사업단, 동아대학교 Linc+사업단, 안동대학교 Linc+사업단, 영남대학교 Linc+사업단, 조선대학교 Linc+사업단, 한양대학교 Linc+사업단)을 포함해 총 44개 대학이 참여해 리빙랩 활동을 확대할 것입니다.
기조 발제로는 Derk Loorback(Drift 연구소장)이 ‘Shaping sustainability transitions – the new role for universities’ 라는 주제로 네덜란드의 전환연구기관인 Drift 의 네덜란드 로테르담 사례를 발표해 주었고, 송위진 박사(과학기술정책연구원)가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과 리빙랩’이라는 주제로 그간 혼용되었던 리빙랩 관련 층위를 정리할 필요가 있고, 대학내의 리빙랩 프로젝트 관련 기관들이 리빙랩 플랫폼으로 발전하기 바란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후 토론에는 동국대 LINC+사업단 부단장 및 지역사회 협업센터장인 황승훈 교수와 대구 테크노파크 김희대 센터장, 대홍코스텍 김기환 대표이 기조 발제와 관련해 토론을 진행해 주었습니다. 특히 김기환 대표는 대학이 지역사회와의 밀접성을 높이는 과정에서 대학이 느끼는 것과 지역사회 혹은 기업이 느끼는 것 사이에는 아직도 괴리감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고민을 해야 하고, 특히 리빙랩 운영의 방향이 정량적 목표 지향을 지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공동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대학, 기업, 지역 사회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서로간의 다른 목표와 대화 방식을 어떻게 잘 어우러지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앞으로의 리빙랩 발전을 위한 고민거리와 화두를 던져주었습니다.
토론자들의 논의에 대해 송위진 박사는 대학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지역 리빙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거버넌스 조직화 그리고 주로 LINC+ 사업단에서 진행하는 리빙랩 프로그램들의 지속가능성과 관련해 대학 스스로 방향을 설정하고 성남 사례와 같이 기업, 지역, 대학이 함께 거버넌스를 마련해 운영하는 방식등에 대한 상생 방안을 대학 스스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답해주었습니다.
이어지는 2부 행사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재생에너지 활동’ (전주대학교 주관), ‘스마트한 도시재생과 대학의 역할’ (경남대학교 주관), 노인돌봄/커뮤니티케어 (대전대학교 주관) 3가지 주제로 리빙랩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세미나 장소가 분리되어 있어 아래에 있는 유튜브 동영상도 각 세미나 장소를 개별 중개해 드립니다.)
재생에너지 세미나에서는 유한대학교 홍찬호 교수가 ‘기후위기와 에너지 전환’에 관해 발표했고, 기후변화대응 에너지전환 협동조합의 배상순 운영위원장이 ‘그린 캠퍼스 태양광발전 사업개발’에 대해 발표해 주셨습니다. 도시재생 세미나에서는 경성대학교 도시공학과 남광우 교수가 ‘스마트 도시재생’ 주제로 발표해 주셨고, 경남대학교 LINC+사업단 정은희 센터장이 ‘리빙랩과 함께 스마트한 마을활성화’라는 주제로 발제해 주셨습니다.
3부 행사도 세미나로 진행되었는데 노인돌봄/커뮤니티 케어 세미나에서는 동국대학교 김민수 교수가 ‘암 경험자 리빙랩 운영 사례’를 발표해 주셨고, 충남대학교 김해진 교수가 ‘커뮤니티케어 중심 지역사회 혁신 모델’에 대해 발표해 주셨습니다.
4부 행사로는 대학 리빙랩 네트워크 운영교 회의가 진행되었으며, 이 회의에서 행사 추진현황 점검과 네트워크 운영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행사 둘째날인 18일에는 동국대학교에서 주관하는 ‘리빙랩 트윈 기반 지역사회 혁신과 인재양성 교육 세미나’로 대학리빙랩네트워크 공동 프로젝트로서 ‘리빙랩 트윈’을 발제해 주실 계획이고, 계명대학교 주관으로 ‘리빙랩 교수법 세미나’로 리빙랩 교재 활용 및 강의법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에는 총 14개 대학에서 그동안 진행했던 다양한 우수사례 발표회가 계획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