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커즈팩토리

2019 사회혁신 리빙랩 프로젝트

버스커즈팩토리

‘버스커즈팩토리’는 거리공연 문화를 조성하고 문화예술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가까운 곳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를 유통하는 단체입니다.

일상 속에서 발견한 문제

  • 거리공연 시 생기는 공연자와 시민과의 갈등 문제,
    미세먼지와 더위로 인해 생기는 야외활동 감소 문제

리빙랩

1) 조용조용 콘텐츠: 돔

  • 무선헤드폰을 이용한 공연과 야외에 에어돔 설치
공연 진행 횟수공연 관람 주민 수활용 거점 공간 수
2731

리빙랩 이후의 변화와 계획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부적으로는 매뉴얼을 만들어 운영하는 데 좀 더 수월하게 만들고,
외부적으로는 정기적인 공연 콘텐츠, 버스커즈팩토리
그리고 전주의 메인 콘텐츠로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임.

참여한 사람들의 이야기

A: 공연 순서나 곡, 아티스트를 알 수 있는 안내물이 없어 아쉬웠다.

B: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진행되면 더 좋을 것 같다.

C: 돔의 겉면이 오해를 사기에 충분한 무늬였다.

D: 정기적인 콘텐츠가 되었으면 좋겠다.

준비한 사람들의 이야기

익숙하지 않은 콘텐츠임에도 혁신을 위해 나섰지만,
알아주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에 대한 고민과 걱정들이 앞섰다.
그렇지만 믿고 따라주는 팀원들과 아티스트, 그리고 센터와 담당자님의 말씀에
더 힘을 얻고 도전했던 것 같다.

이번 ‘2019 사회혁신 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거리공연도 준비의 과정이 필요하고,
그 과정을 시민과 아티스트들이 조금이나마 알아준 것 같아서 뿌듯하고 보람차게 진행했다.

거리공연 문화조성과 아티스트와 관객의 소통을 중재하는 입장에서 모두가 만족하며
사회문제도 해결하는 좋은 의미의 공연으로서 한 발 더 나아가 ‘조용조용 콘텐츠’가
전주의 메인 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성장의 발판이 되어 준 프로젝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