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씨스윗
학생지원 소셜벤처 프로젝트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케어 푸드
고령화 시대에 떠오르는 케어 푸드
케어푸드는 조리가 편하고 치아가 약해도 쉽게 먹을 수 있으며 소화와 흡수가 용이하다. 또한 필요한 영양성분을 충분히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농식품경영학과로 구성된 헬씨스윗팀은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하여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고령친화식품 개발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원재료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모든 팀원들이 농식품경영학과 전공이기에 각자의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장을 펼치는 과정에서 의견 충돌이 많이 일어나기도 했다. 하지만 팀원들과 여러 회의를 거친 후에 의견을 조율하여 최종적으로 고구마에 단백질을 결합한 고령친화식품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 고구마에 단백질을 더한 고령화친화식품 개발
원재료를 고구마로 결정한 뒤에 제품 개발을 위한 1차 제형테스트와 단백질 함량 조절 등의 레시피 개발과정은 끝없는 시행착오와 반복 테스트의 연속이었다. 고구마는 품종도 다양하고 이에 따라 맛도 다양할뿐더러 수확시기가 8월~10월 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완성을 위한 시간도 매우 촉박하게 이루어졌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일정 조율도 쉽지 않았지만 힘든시기를 서로 의지하고 다독이며 잘 극복 할 수 있었다.
- 직접 경험하고 배우는 소중한 자산
고구마는 비장과 위를 튼튼히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설사나 만성 소화불량치료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고구마에 단백질을 결합한 고령친화식품 시제품 개발을 성공했다. 고브랜드명은 고구마와 프로틴을 합성한 ‘구마틴’으로 정하고 파우치 형태의 제품 디자인을 완성했다. 제품 기획 부터 연구개발, 사업화를 위한 브랜딩과 제품 디자인 완성을 통해 농식품 개발을 위한 모든 단계를 수행하며 헬씨스윗 팀은 한걸음 더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