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리터러시
- 문제인식
1. 청소년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학교·지역상점)에 쌓여있는 쓰레기
2. 환경보전 활동에 동참하지 않는 청소년과 지역상점 - 프로젝트 목표
청소년/지역주민의 ECO리터러시(환경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청소년/지역주민과 실천할 수있는 환경운동 모색 - 실험 키워드 / 핵심의제
#환경의식 #ECO리터러시 #청소년 /환경의식 - 발견한 사회문제
– 환경정보가 많아진 사회에서 실행하지 못하는 청소년과의 괴리가 존재
– 환경의식은 높으나 환경보전을 위한 생활습관을 갖기 어려운 청소년
– 환경보전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동참하고 싶지 않은 지역상점 - 의제발굴 (문제정의)
– 청소년과 지역사회의 환경의식(ECO리터러시) 수준과 환경보전을 위한 생활습관의 현황파악
– 청소년이 지속해서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는 환경운동 방향 설정
- 지역자원조사
– 현장조사: 학교와 학교 인근 지역
– 설문 조사: 청소년의 환경의식 파악
– 관찰일지 및 영상기록: 청소년의 일상을 기록하여 환경습관 파악
– 인터뷰(청소년/지역상점): 환경보전활동 참여 현황 파악
– 지역사회 환경동아리 · 환경교육 현황파악
– 환경전문가/청소년지도사 등과 청소년 대상 환경운동 방향 논의
- 다양한 분야 연계 및 협업
– 군산교육지원청
– 청소년(청소년동아리, 개별 청소년 등)
– 지역상점
– 환경교육단체
– 환경교육전문가
– 청소년 활동 전문가
– 연구소 - 향후 계획
– 청소년 환경동아리/지역상점과 협업하여 청소년의 ECO리터러시와 ECO 습관향상을 위한 환경운동 전개
① 청소년 환경동아리 협력 프로젝트: ECO리터러시 향상, ZERO 잔반
② 지역상점 동참 프로젝트: 지역협의체 구성, ECO 텀블러 지도
③ 지역마스코트 제작: 내이름은 환경이 - 자원 연계 실적
① 군산교육지원청_공공기관
⒜ 2022년 환경교육 협력 가능성 논의
⒝ 학교 환경동아리 운영현황 파악 협조
② 청소년
⒜ 청소년동아리(군산, 안성)
⒝ 관찰일지 작성 및 영상기록 참가 청소년
⒞ 일반 청소년(쓰레기픽조사, 설문 조사 등)
③ 지역상점(군산)_기업
⒜ 환경친화적인 카페 운영의 방해요인 파악
⒝ 텀블러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제공 가능한 혜택 논의
④ 환경교육단체_NPO
⒜ 에코맘코리아(NPO): 학교 밖에서 청소년과 진행하는 환경 활동의 노하우
⒝ 문화예술스튜디오솝: 디자인 씽킹을 통한 환경교육/활동 논의
⑤ 환경전문가
⒜ 강살리기네트워크 운영위원–하천보전 사례를 중심 환경 활동 논의
⒝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전문가–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방안 제안
⑥ 청소년 활동 전문가(전라북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_공공기관
⒜ 청소년 중심의 환경보전 활동 방향 논의
⑦ 연구소
⒜ 큼청소년행복연구소-ECO리터러시 조사 설문지 개발 및 분석
⒝ 청소년자치연구소-청소년 대상 환경의식 조사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