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인식
    1. 청소년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학교·지역상점)에 쌓여있는 쓰레기
    2. 환경보전 활동에 동참하지 않는 청소년과 지역상점
  • 프로젝트 목표
    청소년/지역주민의 ECO리터러시(환경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청소년/지역주민과 실천할 수있는 환경운동 모색
  • 실험 키워드 / 핵심의제
    #환경의식 #ECO리터러시 #청소년 /환경의식
  • 발견한 사회문제
    – 환경정보가 많아진 사회에서 실행하지 못하는 청소년과의 괴리가 존재
    – 환경의식은 높으나 환경보전을 위한 생활습관을 갖기 어려운 청소년
    – 환경보전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동참하고 싶지 않은 지역상점
  • 의제발굴 (문제정의)
    – 청소년과 지역사회의 환경의식(ECO리터러시) 수준과 환경보전을 위한 생활습관의 현황파악
    – 청소년이 지속해서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는 환경운동 방향 설정
  • 지역자원조사
    – 현장조사: 학교와 학교 인근 지역
    – 설문 조사: 청소년의 환경의식 파악
    – 관찰일지 및 영상기록: 청소년의 일상을 기록하여 환경습관 파악
    – 인터뷰(청소년/지역상점): 환경보전활동 참여 현황 파악
    – 지역사회 환경동아리 · 환경교육 현황파악
    – 환경전문가/청소년지도사 등과 청소년 대상 환경운동 방향 논의
  • 다양한 분야 연계 및 협업
    – 군산교육지원청
    – 청소년(청소년동아리, 개별 청소년 등)
    – 지역상점
    – 환경교육단체
    – 환경교육전문가
    – 청소년 활동 전문가
    – 연구소
  • 향후 계획
    – 청소년 환경동아리/지역상점과 협업하여 청소년의 ECO리터러시와 ECO 습관향상을 위한 환경운동 전개
    ① 청소년 환경동아리 협력 프로젝트: ECO리터러시 향상, ZERO 잔반
    ② 지역상점 동참 프로젝트: 지역협의체 구성, ECO 텀블러 지도
    ③ 지역마스코트 제작: 내이름은 환경이
  • 자원 연계 실적
    ① 군산교육지원청_공공기관
    ⒜ 2022년 환경교육 협력 가능성 논의
    ⒝ 학교 환경동아리 운영현황 파악 협조
    ② 청소년
    ⒜ 청소년동아리(군산, 안성)
    ⒝ 관찰일지 작성 및 영상기록 참가 청소년
    ⒞ 일반 청소년(쓰레기픽조사, 설문 조사 등)
    ③ 지역상점(군산)_기업
    ⒜ 환경친화적인 카페 운영의 방해요인 파악
    ⒝ 텀블러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제공 가능한 혜택 논의
    ④ 환경교육단체_NPO
    ⒜ 에코맘코리아(NPO): 학교 밖에서 청소년과 진행하는 환경 활동의 노하우
    ⒝ 문화예술스튜디오솝: 디자인 씽킹을 통한 환경교육/활동 논의
    ⑤ 환경전문가
    ⒜ 강살리기네트워크 운영위원–하천보전 사례를 중심 환경 활동 논의
    ⒝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전문가–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방안 제안
    ⑥ 청소년 활동 전문가(전라북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_공공기관
    ⒜ 청소년 중심의 환경보전 활동 방향 논의
    ⑦ 연구소
    ⒜ 큼청소년행복연구소-ECO리터러시 조사 설문지 개발 및 분석
    ⒝ 청소년자치연구소-청소년 대상 환경의식 조사 및 분석